교과목
구분 |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전공 | 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연구 | Studies on Korean Linguistics as a Foreign Language | 2 | 2 |
2 | 한국어 음성·음운론 | Theories of Korean Phonetics․Phonology | 2 | 2 | |
3 | 한국어 어휘·형태론 | Theories of Korean Lexicology․Morphology | 2 | 2 | |
4 | 한국어 통사론 | Theories of Korean Syntax | 2 | 2 | |
5 | 한국어 의미·화용론 | Theories of Korean Semantics․Pragmatics | 2 | 2 | |
6 | 한국어사 연구 |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 2 | 2 | |
전공 | 7 | 한국어 규범과 언어 예절 | Regulations & Cultural Etiquette of Korean Language | 2 | 2 |
8 | 외국어 습득론 | Theor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2 | 2 | |
9 | 언어학개론 |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 2 | 2 | |
10 | 대조언어학 | Contrastive Linguistics | 2 | 2 | |
11 | 사회언어학 | SocioLinguistics | 2 | 2 | |
12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 An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2 | 2 | |
13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 Studies on Materials for Korean Teaching | 2 | 2 | |
14 | 언어교수이론 | Theories on Language Teaching | 2 | 2 | |
15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 Studies on Teaching Korean Grammar | 2 | 2 | |
16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 | Studies on Teaching Korean Vocabulary | 2 | 2 | |
17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교육론 | Studies on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 2 | 2 | |
18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 쓰기 교육론 | Methodologies of Teaching Korean Speaking & Writing | 2 | 2 | |
19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듣기 · 읽기 교육론 | Methodologies of Teaching Korean Listening & Reading | 2 | 2 | |
2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 | Measurement & Evaluation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2 | 2 | |
21 |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 Methodologies on the Researches of Korean Education | 2 | 2 | |
22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 Studies on Teaching Korean culture | 2 | 2 | |
23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학 교육론 | Studies on Teaching Korean Literature | 2 | 2 | |
24 |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 교육론 | Studies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for Foreigners | 2 | 2 | |
25 | 외국인을 위한 한국현대문학 교육론 | Studies on Korean Modern Literature for Foreigners | 2 | 2 | |
26 |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Modern Literature | 2 | 2 | |
27 |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2 | 2 | |
28 | 한국시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Poetry | 2 | 2 | |
29 | 한국문화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 2 | 2 | |
30 | 한국의 현대문화 | Korean Modern Culture | 2 | 2 | |
31 | 한국사회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Society | 2 | 2 | |
32 | 한국사의 이해 | Understanding Korean History | 2 | 2 | |
33 | 한국학개론 | An Introduction to Koreanology | 2 | 2 | |
34 | 한국어 교육실습과 교실운영 | Teaching Practice & Management in Korean Classes | 2 | 2 | |
35 | 한국어교사교육론 | Studies on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2 | 2 | |
36 | 한국 철학의 이해 | Introduction to Korean philosophy | 2 | 2 | |
37 | 이중언어 교육론 | Theories on Bilingual/Multilingual Education | 2 | 2 | |
38 | 한국어오류분석연구 | Studies on Error Analysis in Learning Korean | 2 | 2 | |
39 | 이주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 Teaching Korean for Immigrants in Korea | 2 | 2 | |
40 | 귀국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 Teaching Korean for (School-aged Children)Non-Korean-speaking Backgrounds | 2 | 2 | |
41 | 멀티미디어 한국어교육론 | Teaching Korean through the aid of Multi-media | 2 | 2 | |
42 | 한국어 교육 세미나 | Seminar on Korean Teaching | 2 | 2 | |
43 | 한국어 모의 수업 | Actual Training for Teaching Korean | 2 | 2 |
교과목 명칭과 개요
1) 한국어학 및 언어학 영역(국어기본법 1,2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연구(Studies on Korean Linguistics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의 총괄적인 내용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학과는 다른 접근방법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을 연구함.
한국어 음성⋅음운론(Theories of Korean Phonetics․Phonology)
한국어의 발음과 관련한 음성체계를 이해하고 음운법칙 및 음운 변화를 연구함.
한국어 어휘⋅형태론(Theories of Korean Lexicology․Morphology)
한국어 어휘 및 형태론의 연구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한국어 문형을 이루는 기본 요소인 형태소의 기본 개념과 한국어 단어형성 원리 및 단어 유형을 연구함.
한국어 통사론(Theories of Korean Syntax)
한국어 문장구조를 이해·분석함과 아울러 한국어 문장을 이루는 통사적 기능을 연구함.
한국어 의미⋅화용론(Theories of Korean Semantics․Pragmatics)
한국어의 어휘 및 문장에 나타나는 의미를 연구하고 나아가 담화 차원에서의 말의 쓰임을 연구함.
한국어사 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한국어 변천에 관한 통시적인 접근을 통하여 한국어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변화되어 왔는지 이해하고 한국어의 변천과정을 연구함.
한국어 규범과 언어 예절(Regulations & Cultural Etiquette of Korean Language)
한글 맞춤법 규정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예절을 익힘.
외국어 습득론(Theor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를 이해하고 외국어 습득과 학습에 따른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한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적 연구 토대를 마련함.
언어학개론(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유형론적인 차원에서 다양한 언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바탕을 마련함.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한국어와 외국어의 대비를 통하여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규명하며 이를 한국어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함.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
사회⋅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을 연구하여 언어 변이와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이를 한국어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함.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영역(국어기본법 3영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An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한국어교육의 원리, 한국어교육문법, 한국어교수법 등의 개괄적인 내용을 탐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Studies on Materials for Korean Teach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관한 교재 구성의 원리를 연구하고 이에 맞춰 다양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검토하며, 기학습한 교재 구성의 원리에 맞추어 한국어 교재를 재구성하고 학습자의 학습 목표에 맞는 교재 개발을 연구함.
언어교수이론(Theories on Language Teaching)
제2언어 및 외국어 학습에 따른 외국어 교수법의 발달사를 개괄하고 한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 교수법을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Studies on Teaching Korean Grammar)
한국어 모어 화자 대상의 국어문법과 달리 한국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문법을 익히고 이를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Studies on Teaching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어휘교수방법의 틀을 체계적으로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교육론(Studies on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의 발음교육을 위하여 한국어의 음운 체계를 살펴보고 이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론(Methodologies of Teaching Korean Speaking & Writing)
외국어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말하기 교육과 쓰기 교육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한국어 표현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에 관한 방법론을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론(Methodologies of Teaching Korean Listening & Reading)
외국어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관한 이론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한국어 이해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지에 관한 방법론을 연구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Measurement & Evaluation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언어 능력 평가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함.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Methodologies on the Researches of Korean Education)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 주제, 연구 목적을 설정하고 연구 조사를 위한 가설 설정, 통계조사 방법론을 계획하고 연구함.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Studies on Teaching Korean culture)
한국을 잘 나타내는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함.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학 교육론(Studies on Teaching Korean Literature)*
한국어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한국문학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살펴보고 한국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학교육이 무엇인가를 연구함.
외국인을 위한 한국고전문학 교육론(Studies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for Foreigners)*
외국인에게 교육할 만한 한국 고전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을 분석하고 그 작품을 외국인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론을 연구함.
외국인을 위한 한국현대문학 교육론(Studies on Korean Modern Literature for Foreigners)*
외국인에게 교육할 만한 한국 현대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을 분석하고 그 작품을 외국인에게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론을 연구함.
이주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Teaching Korean for Immigrants in Korea)
결혼이주여성, 노동자 등의 요구와 필요에 적합한 한국어 교육과정 및 내용, 문화항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이해, 분석하여 이주 외국인을 위한 적합한 교육 방법을 연구함.
귀국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Teaching Korean for (School-aged Children) Non-Korean-speaking Backgrounds)
귀국자녀들의 한국에서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한국어 사용 능력 증진을 위해 어떤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동의 언어 발달 및 심리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법을 연구함.
멀티미디어 한국어교육론(Teaching Korean through the aid of Multi-media)
외국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여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한국어 자료를 제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
한국어교사교육론(Studies on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기본 자질과 교사로서의 특성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무엇인가를 연구함.
이중언어 교육론(Theories on Bilingual/Multilingual Education)
교사들에게 이중언어 교육에서 다루게 되는 중요한 개념, 사고 그리고 연구방법 등을 소개, 교사가 교수 내용을 전달하는 현장에서 이중언어 교육이론을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함.
한국어 오류분석연구(Studies on Error Analysis in Learning Korean)
한국어 학습자들의 불완전한 발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발화문을 살펴 언어권별, 급별 학습자의 오류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함.
한국어교육 세미나(Seminar on Korean Teaching)****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현안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향을 연구, 제시함.
3) 한국문화 영역(국어기본법 4영역)
한국현대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Modern Literature)**
한국 현대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한국고전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Literature)**
한국 고전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한국시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Poetry)**
한국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한국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Culture)***
한국 문화의 특징을 외국문화와 비교하여 이해함.
한국의 현대문화(Korean Modern Culture)***
외국인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한국 현대 문화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해함.
한국사회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Society)
한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사회문화적인 특징을 학습함.
한국사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History)
한국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한국 철학의 이해(Introduction to Korean philosophy)
한국어 학습자에게 제시하여야 할 한국 철학 사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동/서양 철학과 한국 철학의 대조 연구를 통하여 한국학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함.
한국학개론(An Introduction to Koreanology)
한국 각 분야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여 한국 고유의 것을 계발하고 연구함을 목표로 전반적인 한국학 영역을 이해함.
4) 한국어교육실습 영역(국어기본법 5영역)
한국어 교육실습과 교실운영(Teaching Practice & Management in Korean Classes)
실제적인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교육 방법과 교실 운영 기술을 익힘.
한국어 모의 수업(Actual Training for Teaching Korean)
실제 수업을 진행해 보고 한국어 교육 방법을 체험적으로 터득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