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재교육과정
구분 |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 문 | 영 문 | ||||
전공 | 1 | 국어교육연구방법론 | Methods of Research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2 | 국어교육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3 | 국어교수학습방법연구 | Stud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 2 | 2 | |
4 | 국어교육사세미나 | Seminar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5 | 국어교육과정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 2 | 2 | |
6 | 국어교재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Materials | 2 | 2 | |
7 | 국어평가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valuation | 2 | 2 | |
8 | 문학교육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iterary Education | 2 | 2 | |
9 | 한국문학사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ture History | 2 | 2 | |
10 | 한국고전소설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Novel | 2 | 2 | |
11 | 한국현대소설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Novel | 2 | 2 | |
12 | 한국고전시가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 2 | 2 | |
13 | 한국현대시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 2 | 2 | |
14 | 서사교육론세미나 | Seminar in Teaching Narrative | 2 | 2 | |
15 | 문학독서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Literature Reading | 2 | 2 | |
16 | 화법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Speaking | 2 | 2 | |
17 | 독서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Reading | 2 | 2 | |
18 | 작문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Writing | 2 | 2 | |
19 | 논술교육론연구 | Studies in Argumentive Essay Education | 2 | 2 | |
20 | 국어문법교육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 2 | 2 | |
21 | 매체언어교육론세미나 | Seminar in Teaching Media Language | 2 | 2 | |
22 | 국어교육특수문제연구 | Studies in Special Proble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23 | 한국문화교육연구 | Studies in Korean Culture Education | 2 | 2 | |
24 | 국어교육과 관련학문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ion and it's Related Disciplines | 2 | 2 | |
25 | 국어사연구 |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 2 | 2 | |
26 | 중세국어연구 | Studies in Middle Korean | 2 | 2 | |
27 | 학교문법세미나 | Seminar in Korean Grammar | 2 | 2 | |
28 | 국어음성음운론연구 | Studies in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 2 | 2 | |
29 | 국어어휘형태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exicon and Morphology | 2 | 2 | |
30 | 국어통사론연구 | Studies in Korean Syntax | 2 | 2 | |
31 | 국어의미론연구 | Studies in Korean Semantics | 2 | 2 | |
32 | 국어담화텍스트론 | Theories of Korean Discourse and Text | 2 | 2 | |
33 | 국어화용론 | Theories of Korean Pragmatics | 2 | 2 | |
34 | 한국문학사연구 |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2 | 2 | |
35 | 한국고전시가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 2 | 2 | |
36 | 한국고전소설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 | 2 | 2 | |
37 | 한국고전산문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rose | 2 | 2 | |
38 | 한국현대시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 2 | 2 | |
39 | 한국현대소설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 | 2 | 2 | |
40 | 한국현대문학비평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 2 | 2 | |
41 | 한국현대산문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Prose | 2 | 2 | |
42 | 한국문학세미나 | Seminar in Korean Literature | 2 | 2 | |
43 | 한국언어문화세미나 | Seminar in Korean Language Culture | 2 | 2 |
교원양성과정
구분 |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 문 | 영 문 | ||||
전공 | 1 | 국어교육연구방법론 | Methods of Research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2 | 국어교육론 | Theor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3 | 국어교육사 |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4 | 국어교육과정연습 |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 2 | 2 | |
5 | 국어교수학습론 | Teaching and Learning Korean Language | 2 | 2 | |
6 | 국어교수학습방법연습 | Seminar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 2 | 2 | |
7 | 국어교재론 | Theories in Korean Language Materials | 2 | 2 | |
8 | 국어평가론 | Theories in Korean Language Evaluation | 2 | 2 | |
9 | 문학교육론 | Theories in Literary Education | 2 | 2 | |
10 | 한국문학사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ture History | 2 | 2 | |
11 | 한국고전소설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Novel | 2 | 2 | |
12 | 한국고전산문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 | 2 | 2 | |
13 | 한국현대소설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Novel | 2 | 2 | |
14 | 한국고전시가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 2 | 2 | |
15 | 한국현대시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 2 | 2 | |
16 | 서사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Narrative | 2 | 2 | |
17 | 문학독서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Literature Reading | 2 | 2 | |
18 | 화법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Speaking | 2 | 2 | |
19 | 독서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Reading | 2 | 2 | |
20 | 작문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Writing | 2 | 2 | |
21 | 논술교육론 | Theories in Argumentive Essay Education | 2 | 2 | |
22 | 국어문법교육연구 |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 2 | 2 | |
23 | 매체언어교육론연구 | Studies in Teaching Media Language | 2 | 2 | |
24 | 국어교육특강 | Special Lectur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25 | 국어교육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26 | 국어교육연습 |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2 | 2 | |
27 | 한국문화교육연구 | Studies in Korean Culture Education | 2 | 2 | |
28 | 국어교육과관련학문연구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ion and it's Related Disciplines | 2 | 2 | |
29 | 한국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guistics | 2 | 2 | |
30 | 국어사연구 |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 2 | 2 | |
31 | 중세국어연구 | Studies in Middle Korean | 2 | 2 | |
32 | 학교문법연구 | Studies in Korean School Grammar | 2 | 2 | |
33 | 국어음성음운론연구 | Studies in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 2 | 2 | |
34 | 국어어휘형태론연구 | Studies in Korean Lexicon and Morphology | 2 | 2 | |
35 | 국어통사론연구 | Studies in Korean Syntax | 2 | 2 | |
36 | 국어의미론연구 | Studies in Korean Semantics | 2 | 2 | |
37 | 국어담화텍스트론 | Theories of Korean Discourse and Text | 2 | 2 | |
38 | 국어화용론 | Theories of Korean Pragmatics | 2 | 2 | |
39 | 한국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2 | 2 | |
40 | 한국문학사연구 |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 2 | 2 | |
41 | 한국고전시가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 2 | 2 | |
42 | 한국고전소설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 | 2 | 2 | |
43 | 한국고전산문연구 |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rose | 2 | 2 | |
44 | 한국현대시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 2 | 2 | |
45 | 한국현대소설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 | 2 | 2 | |
46 | 한국현대문학비평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 2 | 2 | |
47 | 한국현대산문연구 | Studies in Modern Korean Prose | 2 | 2 | |
48 | 한국문학세미나 | Seminar in Korean Literature | 2 | 2 | |
49 | 한국언어문화세미나 | Seminar in Korean Language Culture | 2 | 2 | |
교직 | 50 | 교육봉사활동 | Education Service Activity | 별도 규정 | P/F |
교과목 명칭과 개요
1) 공통과목
국어교육연구방법론(國語敎育硏究方法論, Methods of Research Teaching Korean Language)
국어교육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방법론을 다룬다. 양적, 질적 방법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론들을 다루고, 이를 실제 연구에 투입할 수 있게 한다.
독서교육론(讀書敎育論, Theories in Teaching Reading)
이해 현상의 하나인 독서를 대상으로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독서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문학사교육론연구(韓國文學史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ture History)
한국문학사를 가르치기 위한 이론과 실제들을 다룬다.
한국문학사를 교수학습의 관점에서 체계화하기 위해 한국문학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한국고전소설교육론연구(韓國古典小說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Novel)
한국고전소설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고전소설교육의 관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소설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소설교육론연구(韓國現代小說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Novel)
한국현대소설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현대소설교육의 관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한국고전시가교육론연구(韓國古典詩歌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한국고전시가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고전시가교육의 관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시교육론연구(韓國現代詩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한국현대시 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현대시교육의 관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시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문학독서교육론연구(文學讀書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Literature Reading)
문학독서교육 현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문학독서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문학독서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국어문법교육연구(國語文法敎育硏究, Stud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한국어문법교육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한국어문법교육의 관점,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문법교육관련 문제들을 연구한다.
한국문화교육연구(韓國文化敎育硏究, Studies in Korean Culture Education)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문화 사회와 관련하여 한국문화를 교육하기 위한 내용, 방법, 평가, 교재 등을 연구한다.
국어교육과 관련학문연구(國語敎育과關聯學問硏究,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ion and it's Related Disciplines)
국어교육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심리학, 교육학, 문화학 등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의 관련학문을 탐구하고 이를 국어교육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국어사연구(國語史硏究,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의 특질과 한국어가 겪어 온 언어적 변화를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등으로 밝히고 그 역사를 통시적으로 연구한다.
중세국어연구(國中世國語硏究, Studies in Middle Korean)
문헌자료를 통해 중세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을 분석 연구한다.
국어음성음운론연구(國語音聲音韻論硏究, Studies in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한국어의 음성, 음운체계, 음운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기술, 설명 연구한다.
국어어휘형태론연구(國語語彙形態論硏究, Studies in Korean Lexicon and Morphology)
한국어 어휘의 특징, 한국어의 형태적 특징과 구조 그리고 그 기능 등을 연구한다.
국어통사론연구(國語統辭論硏究, Studies in Korean Syntax)
한국어의 통사적 현상에 대한 구조와 그 기능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국어의미론연구(國語意味論硏究, Studies in Korean Semantics)
한국어 의미론 연구의 이론과 방법,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의미 기능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국어담화텍스트론(國語談話텍스트론硏究, Theories of Korean Discourse and Text)
한국어의 담화텍스트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어 화용론을 이해한다.
국어화용론(國語話用論, Theories of Korean Pragmatics)
한국어의 화용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어 화용론을 이해한다.
한국문학사연구(韓國文學史硏究,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문학사에 대한 개념 및 대상에 관한 원론적인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문학사의 여러 현상에 대하여 통시적으로 연구한다.
한국고전시가연구(韓國古典詩歌硏究,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상고 시가로부터 개화기 이전까지의 한국 시가의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고전소설연구(韓國古典小說硏究,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
한국 고대소설의 작가와 작품 등의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고전산문연구(韓國古典散文硏究,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rose)
한국고전산문의 작가와 작품 등의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시연구(韓國現代詩硏究, 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개화기 이후 한국 현대시의 작가, 작품 등의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소설연구(韓國現代小說硏究,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
개화기 이후 한국 현대소설의 작가, 작품 등의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현대문학비평연구(韓國現代文學批評硏究, Studies in 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문학이론 및 문학비평이론을 탐구하고, 개화기 이후 한국 현대 비평의 문학적 특징, 비평사적 의미 등을 통시적으로 연구한다.
한국현대산문연구(韓國現代散文硏究, Studies in Modern Korean Prose)
개화기 이후 한국 현대 산문의 미학적 특징, 문학사적 의미 등을 연구한다.
한국문학세미나(韓國文學세미나, Seminar in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 작품, 작가, 이론 등을 이해, 감상, 비평, 탐구한다.
한국언어문화세미나(韓國文化세미나, Seminar in Korean Language Culture)
한국 언어문화의 유형, 특징, 이론, 작품 등을 이해, 감상, 비평, 탐구한다.
2) 교원재교육과정 과목
국어교수학습방법연구(國語敎授學習方法硏究, Studies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방법과 관련한 이론들을 탐색하고 이를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과정안과 연관지어 보고,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 투입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문학교육론연구(文學敎育論硏究, Studies in Literary Education)
한국문학교육 및 문학교육에 관련한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연구한다. 특별히 문학교육관련 이론과 방법 등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문학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국어교육론연구(國語敎育論硏究,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개념, 연구 대상, 영역, 방법, 평가, 국어교육사 등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 관련 제반 문제에 대한 이론과 방법 등을 연구한다.
국어교육사세미나(國語敎育史세미나, Seminar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국어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투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국어교육 관련 문헌들을 중심으로 역사를 탐구한다.
국어교육과정연구(國語敎育課程硏究,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교육과정 관련 이론 검토, 다른 나라의 자국어교육과정 비교 검토, 국어 교육과정 등을 탐구하여 바람직한 국어교육과정을 모색한다.
국어교재론연구(國語敎材論硏究, Studies in Korean Language Materials)
교사와 학습자를 매개하는 것은 교재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교재에 대한 이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 투입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를 연구한다.
국어평가론연구(國語評價論硏究, Studies in Korean Language Evaluation)
국어교육의 교수학습의 결과는 평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다시 교수학습 투입에 시사점을 준다. 평가의 개념, 유형, 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연구한다.
서사교육론세미나(敍事敎育論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Narrative)
서사교육 현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서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문제와 해결 방안 등을 연구한다.
화법교육론연구(話法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Speaking)
구어의 표현과 이해 현상인 화법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화법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독서교육론연구(讀書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Reading)
독서교육과 관련된 여러 학문들을 검토하고 독서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연구한다.
작문교육론연구(作文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Writing)
표현 현상의 하나인 작문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작문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논술교육론연구(論述敎育論, Studies in Teaching Argumentive Essay)
논술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술교육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 등을 연구한다.
매체언어교육론세미나(媒體言語敎育論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Media Language)
국어교육의 대상은 언어, 인쇄, 영상, 디지털 매체 등이다. 매체언어교육에 대한 이론과 매체를 교수학습에서 다루는 방법들을 다룬다. 매체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국어교육특수문제연구(國語敎育特殊問題硏究, Studies in Special Proble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과 관련된 특수 문제들을 다룬다. 학습부진아, 영재아 등을 대상으로 교육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 방법들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연구한다.
학교문법세미나(韓國語文法세미나, Seminar in Korean School Grammar)
문법 이론을 검토하고 한국어 문법 관련 제반 쟁점들을 중심으로 한국어 학교 문법 관련 여러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3) 교원양성과정 과목
국어교육론(國語敎育論, Theor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개념, 연구 대상, 영역, 방법, 평가, 국어교육사 등에 대한 학문적 체계를 다룬다. 국어교육의 이론을 터득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국어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논의들을 다룬다.
국어교수학습론(國語敎授學習論, Teaching and Learning Korean Language)
국어를 매개로 교사와 학습자의 가르침과 배움이 존재한다.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효율적으로 국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어 교수학습의 개념, 목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교수학습은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과정안이 유기적인 상관성 속에서 다루어진다.
문학교육론(文學敎育論, Studies in Literary Education)
한국문학교육 및 문학교육에 관련한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특별히 문학교육관련 이론과 방법 등을 연구함으로써 문학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국어교육사(國語敎育史,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국어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투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국어교육 관련 문헌들을 중심으로 역사를 탐구한다.
국어교육과정연습(國語敎育過程練習,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Curriculum)
국어교육과정을 통시적으로 검토하고,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에 바람직한 국어교육과정을 모색한다.
국어교수학습방법연습(國語敎授學習方法練習, Seminar i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방법과 관련한 이론들을 탐색하고 이를 교육과정, 교과서, 교육과정안과 연관지어 보고,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 투입해보는 실천적인 활동을 한다.
논술교육론(論述敎育論, Theories in Argumentive Essay Education)
언어 기능의 한 축을 담당하는 논증적 글쓰기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논술관련 이론들을 이해하고, 논술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실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국어교재론(國語敎材論, Theories in Korean Language Materials)
교사와 학습자를 매개하는 것은 교재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교재에 대한 이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 투입할 수 있는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국어평가론(國語評價論, Theories in Korean Language Evaluation)
국어교육의 교수학습의 결과는 평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다시 교수학습 투입에 시사점을 준다. 평가의 개념, 유형, 방법 등에 대한 이론을 터득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실천적 방법을 모색한다.
서사교육론연구(敍事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Narrative)
서사교육 현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서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을 위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화법교육론(話法敎育論, Theories in Teaching Speaking)
구어의 표현과 이해 현상인 화법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화법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독서교육론(讀書敎育論, Studies in Teaching Reading)
독서교육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고 현행 독서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탐구한다.
작문교육론(作文敎育論, Theories in Teaching Writing)
표현 현상의 하나인 작문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이루어지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으로 다룬다. 작문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매체언어교육론연구(媒體言語敎育論硏究, Studies in Teaching Media Language)
국어교육의 대상은 언어, 인쇄, 영상, 디지털 매체 등이다. 매체언어교육에 대한 이론과 매체를 교수학습에서 다루는 방법들을 다룬다. 매체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국어교육특강(國語敎育特講, Special Lecture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의 각 영역을 평가 문항 중심으로 정리하고 연습하도록 한다. 문학교육영역, 국어활동영역, 문법교육영역의 교육과정, 교과서, 이론서를 정리하고 이를 평가 문항을 통해 점검하도록 한다.
국어교육연습(國語敎育練習,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 전공 영역별 학술적 성과를 정리하고, 영역별 교육과정, 교과서, 이론서를 분석 정리하고 토론한다.
한국어학개론(國語學槪論, Introduction to Korean Liguistics)
한국어학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한국어의 역사와 특징에 대하여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괄 검토함으로써 한국어학 이해를 도모한다.
한국문학개론(韓國文學槪論,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한국문학의 역사와 특징에 대하여 공시적, 통시적으로 개괄 검토함으로써 한국문학 이해를 도모한다.
국어문법연구(國語文法硏究, 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 문법 연구 현황을 검토하고 쟁점을 중심으로 한국어 문법 특징을 탐구하고 바람직한 문법 기술 방안을 연구한다.
교육봉사활동(敎育奉仕活動, Education Service Activity)
방과 후 활동 보조 교사, 각종 사회교육 단체의 학생 지도 등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교육 현장에 참여하여 교육 경험을 축적하고 사회에 봉사하며 교사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기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