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목표
본 전공은 현직 국어교사와 예비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국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수행 능력, 그리고 소양을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탐구하고 함양시킴으로서 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현직 국어교사들은 교육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국어교육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예비 국어교사들은 국어교육 관련 학부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국어교육 전반에 관한 지식과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따라서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유능한 국어교사를 재교육∙양성함으로 초∙중등학교뿐 아니라 한국 사회의 언어문화 생활에 있어 질적 향상을 도모코자 한다.
전공 소개
본 전공은 현직 국어교사나 교원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국어교사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직 국어교사에게는 국어교육 현장에 적용⋅응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원재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원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예비 국어교사에게는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학 기반 학문 전반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국어교육 현장에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원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본 전공은 국어교육학, 국어학, 문학학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교육학은 국어교육연구방법, 국어교육사, 문학교육학, 문법교육학, 활동(기능)교육학, 국어교육이론 등으로 세분된다. 국어교육학에서는 국어교육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국어교육의 역사, 국어교육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천 방안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르도록 한다. 국어학은 국어사,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담화텍스트론 등으로 세분된다. 국어학에서는 국어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국어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문학학은 문학사, 고전운문, 고전산문, 현대운문, 현대산문, 문학비평론 등으로 세분된다. 문학학에서는 문학 연구 방법을 터득하고, 문학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